티스토리 뷰

윤용복(한국학중앙연구원 문화와 종교 연구소), <한국 종교의 확산 전략>,한국학술정보(주),  2012, 190쪽 (공저)

 

한국 종교의 확산 전략

 

 

책소개

 

『한국 종교의 확산 전략』은 각 종교의 교세 확산 양상과 전략에 대해 발표한 5편의 연구논문들을 엮은 책이다. 대체로 제3자 입장에서 한국 종교의 교세 지속과 확산 현상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지에 대해 객관적으로 설명하는 형식을 취하며 종교별 교세 지속과 확산 현상, 종교별 확산 방식과 특징, 제반 확산 전략 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목차

 

머리말
한국 개신교의 교세 변화와 전도 방식?고병철
한국 천주교의 선교활동과 방식?윤용복
한국불교계 포교의 목적과 그 전개?차차석
대순진리회의 현재와 미래?차선근
원불교 교화의 양상과 방식?고시용

 

출판사 서평

 

한국학중앙연구원 문화와 종교연구소와 대순종교문화연구소에서는 한국 사회에서 종교가 지속되는 현상을 살펴보기 위해 2011년 9월 24일에 ‘한국 종교의 선ㆍ포교 양상’이라는 주제로 공동 학술행사를 개최하였다. 당시에 각 종교의 교세 확산 양상과 전략에 대해 5편의 연구논문이 발표되었다. 이 연구논문들은 한국종교의 지속 현상에 대한 학술적 논의가 부족한 현실을 극복하는 데에, 그리고 한국 종교의 교세 확산 현상을 유도하는 이면의 전략적 태도에 대해 좀 더 깊은 이해를 제공하였다. 그에 따라 문화와 종교연구소에서는 이 내용을 독자들과 공유하기 위해 연구논문들을 수정 보완하여 「한국종교의 확산 전략」을 출간하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