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연구원 이야기 코너를 오랬동안 쉬었네요. 다시 재개합니다. 앞으로 열심히 써야겠네요.


오늘은 최화선 선생님 순서입니다. 화성문예아카데미 특강의 3강 강사로 활약하셨죠. 이번 주 목요일에 〈책 한 권 프로젝트〉에서 바이넘의 책을 소개하시기로 되어 있기도 합니다.


예전에 페이스북에서 최선생님의 사진 구하기가 무척 어려웠던 현실을 이야기한 적이 있는데요. 이제 상황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일단 서울대 대학신문에서 "종교 다시 생각하기"라는 글에서 사진을 확인할 수 있었죠. 본격적으로는 화성문예아카데미 3강 스케치로 이루어졌습니다. 이때 사진이 좀 나왔습니다만, 업로드된 사진이 페북 게시물에만 있어서 구글에서 검색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화성문예아카데미 강연 사진(구글 검색용)


번역서, 공저의 최화선 선생님에 대한 소개가 있어서 옮겨 봅니다.


서울대 종교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고대후기 그리스도교 순례에 관한 연구」라는 논문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울대, 한신대 등에서 강의했으며, 미국 듀크대에서 박사 후 과정을 밟았다. 논문으로 「신화의 변형과 재창조: 오이디푸스 신화를 중심으로」, 「로마 공화정 말기의 ‘종교’와 ‘미신’ 개념」, “Women’s Status and Self-Realization in the Fourth Century Christian Pilgrimage” 등이 있으며, 역서로 『마야: 삶, 신화, 그리고 예술』이 있다.

-《신화 이론화하기》의 역자 소개에서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종교학과를 졸업한 뒤, 로마 시대 점술론에 관한 연구로 동대학원 석사를 마치고, 고대 후기 그리스도교 순례에 관한 연구로 동 대학원 박사를 마쳤습니다. 주관심사는 그리스, 로마 고전문화와 신화, 초기그리스도교이며 신화와 의례 등의 종교현상을 문학, 영화, 여행 등의 구체적인 인간 문화와 삶 속에서 풀어내는 작업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역서로는 『신화 이론화하기: 서사, 이데올로기, 학문』(공역), 『마야: 삶, 신화 그리고 예술』이 있습니다.

-《종교, 미디어, 감각》의 저자 소개에서


박사학위 논문

고대 후기 그리스도교 순례에 관한 연구 : 4~6세기를 중심으로(2005) [riss링크] (원문열람가능)


상세정보 확인보다 원문다운로드 수가 많습니다. '믿고 보는' 혹은 '알고 보는' 논문이라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석사학위 논문

Cicero의 De Divinatione에 관한 연구 : 로마 공화정 후기의 새로운 종교 담론(1997) [riss링크] (원문열람안됨)


최화선 선생님의 저/역서(공저 포함)

알라딘 검색 결과


주요 논문/서평 등

riss 검색 결과


이제 어느 덧 '소장 연구자'라는 표현이 어울리지 않는 중견연구자가 되신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연구활동이 무척 기대되는 연구원 샘 중 한 분이십니다.


이번 주 목요일에 있을 〈책 한 권 프로젝트〉에서 만나 뵐 수 있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