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 업적 및 기사

강돈구, <종교교육의 현황과 개선 방안>, 문화관광부, 2005 (공저)

한국종교문화연구소 2014. 7. 24. 14:30
강돈구, <종교교육의 현황과 개선 방안>, 문화관광부, 2005, 168쪽. (공저)

 

목차

  • Ⅰ. 서론 : 연구의 목적과 범위 = 1
  • 1. 연구 목적 = 1
  • 2. 연구 범위와 방법 = 5
  • Ⅱ. 한국 종교교육의 역사와 현황 = 7
  • 1. 한국 종교교육의 역사 = 7
  • 2. 종립학교의 종교교육 현황 = 24
  • 1) 종립 중등학교의 현황 = 24
  • 2) 중등 종립학교의 종교 과목 개설 현황 = 26
  • 3) 정규 종교 수업 시간 이외의 종교교육 현황 = 29
  • 4) 학교 내 종교 관련 동아리 현황 = 31
  • Ⅲ. 종립학교 종교교육의 실태 조사 = 34
  • 1. 설문 조사 내용과 대상 분석 = 34
  • 2. 종교 교과의 실태 = 36
  • 3. 종교 수업의 실태 = 39
  • 4. 과외 활동의 실태 = 49
  • 5. 종교교육의 실태와 종교교사의 문제 = 54
  • 1) 종교교사 양성 프로그램의 문제 = 54
  • 2) 종교교사의 연수 프로그램 = 60
  • Ⅳ. 종립학교 종교 교과서 분석 = 69
  • 1. 종교교육과 종교 교과서 = 69
  • 2. 종교 교과서의 출현 = 69
  • 1) 제5차 교육과정 이전의 상황 = 69
  • 2) 제5차 교육과정과 종교 교과서의 출현 = 70
  • 3) 제6차 교육과정과 종교 교과서 = 71
  • 4) 제7차 교육과정과 종교 교과서 = 74
  • 3. 현행 종교 교과서의 구성 체계 분석 = 79
  • 1) 개신교계 종립학교의 종교 교과서 = 79
  • 2) 천주교계 종립학교의 종교 교과서 = 84
  • 3) 불교계 종립학교의 종교 교과서 = 87
  • 4) 신종교계 종립학교의 종교 교과서 = 90
  • 4. 종교 교과서의 서술 내용 분석 = 94
  • 1) 종교의 정의 = 94
  • 2) 종교의 구성 요소 = 100
  • 3) 종교의 분류와 유형론 = 104
  • 4) 주술과 종교의 이분법 = 111
  • 5) 종교간 대화 = 115
  • Ⅴ. 한국 종교교육의 쟁점 분석 = 121
  • 1. 정책적 문제 = 121
  • 2. 학교 내 종교교육의 성격 = 125
  • 3. 인성교육과의 연계성 = 129
  • Ⅵ. 한국 종교교육의 개선방향 = 133
  • 1. 공공성과 자율성 = 133
  • 2. 양심의 자유와 종교의 자유 = 136
  • 3. 종교교육과 인문학적 교양교육 = 138
  • Ⅶ. 결론 : 정책적 제안 = 141
  • 부록 1 = 151
  • 부록 2 = 153
  • 1. 교사용 설문지 = 153
  • 2. 학생용 설문지 = 1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