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강돈구, 고병철, 김훈, 윤용복, 조현범, <한국 종교교단 연구 7-종교교육편>, 한국학중앙연구원출판부, 2012, 164(공저)

 

한국 종교교단 연구

 

 

 

 

책 소개

 

전체 인구의 절반 이상이 종교인이고 종교교단의 수가 500개가 넘는 한국사회에서 종교는 분명 사회구성원의 개인적, 사회적 삶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그러나 우리 사회는 종교에 대해 전반적으로 무지한 상태이며, 종교 간의 높은 장벽을 넘어서지 못한 채 소통의 부재로 인한 갈등과 분쟁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이미 여섯 권의 책으로 발간된 ‘한국 종교교단 연구’ 시리즈는 종교 일반에 대한 이해를 넘어 개별 종교교단의 역사와 교리, 가치관과 문화를 면밀하게 살펴보았다. 이 책은 특별히 각 종교교단이 어떤 프로그램을 가지고 구성원을 어떤 종교인으로 변화시켜나가는지에 주목하였으며 대순진리회, 한국불교조계종, 한국불교 천태종, 한국성공회, 한국 천주교를 대상으로 하였다.

 

저자소개

 

저자 : 강돈구
저자 강돈구의 최근 연구로는 『종교이론과 한국종교』(2011), 『금강대도의 현재와 미래』(2011), 『‘종교문화’의 의미』(2010) 등이 있다.

저자 : 고병철
저자 고병철의 최근 연구로는 『한국 종교의 확산전략』(공저, 2012), 『한국 종교정책의 진단과 과제』(2011), 『한국 종교계 사회복지의 쟁점과 과제』(2011) 등이 있다.

저자 : 김훈
저자 김훈의 최근 연구로는 『韓國新宗?發展趨勢及影響?究』(2009), 『韓?新宗?的源流???』(2006), 『現代日本的新宗?』(2003) 등이 있다.

저자 : 윤용복
저자 윤용복의 최근 연구로는 『한국 종교의 확산전략』(공저, 2012), 『현대 한국의 종교와 정치』(공저, 2009), 『종교교육비교연구』(공저, 2009) 등이 있다.

저자 : 조현범
저자 조현범의 최근 연구로는 『선교와 번역』(2011), 『브뤼기에르 주교의 여행 기록에 나타난 샴과 중국』(2010), 『조선의 선교사, 선교사의 조선』(2008) 등이 있다.

 

출판사 서평

 

전체 인구의 절반 이상이 종교인이고 종교교단의 수가 500개가 넘는 한국사회에서 종교는 분명 사회구성원의 개인적, 사회적 삶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그러나 우리 사회는 종교에 대해 전반적으로 무지한 상태이며, 종교 간의 높은 장벽을 넘어서지 못한 채 소통의 부재로 인한 갈등과 분쟁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이미 여섯 권의 책으로 발간된 ‘한국 종교교단 연구’ 시리즈는 종교 일반에 대한 이해를 넘어 개별 종교교단의 역사와 교리, 가치관과 문화를 면밀하게 살펴보았다. 이 책은 특별히 각 종교교단이 어떤 프로그램을 가지고 구성원을 어떤 종교인으로 변화시켜나가는지에 주목하였으며 대순진리회, 한국불교조계종, 한국불교 천태종, 한국성공회, 한국 천주교를 대상으로 하였다. 후속권의 지속적인 발간을 통해 다종교사회로 존재하는 한국사회 전반에 대한 이해를 넓혀나가고자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