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윤이흠, 게라두스 반 델 레에우, <종교와 예술>, 열화당, 1988, 168쪽(역)
책소개
예술과 성(聖)의 관계를 밝힌 종교사학자 반 데어 레우의 저작. 그는 예술이 본래는 신성한 것이었다는 점을 지적하고 예술과 종교 사이의 긴장과 갈등의 관계를 밝히고 있다. 그리고 예술이 세속화하고 절대적인 자율성을 확보하는 데에서 오는 종교와 예술의 완전한 분리를 드러내 보인다. 현상학적으로나 역사학적으로 이보다 더 잘 정비된 신학적 예술론은 없다고 저명한 종교사학자 엘리아데는 말하고 있다.
저자
게라두스 반 델 레에우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태어나 그곳에서 초중등 교육을 마쳤다. 1908년 레이든 대학에 입학하여 종교역사학과 이집트어를 공부했으며, 1913년 대학을 졸업한 이후 괴팅겐과 베를린에서 신학을 수학했다. 1916년 '고대 이집트 피라밋 비문에 나타난 신들의 표현'이라는 논문으로 신학박사 학위를 받은 뒤 네덜란드 신교회 목사로 2년간 있었다.
그후 그로닝겐 대학에서 종교학을 가르쳤으며, 1945년부터 46년까지는 문교부 장관을 재임했다. 1950년 암스테르담에서 열린 국제종교역사학회의를 주재했으며, 이어 열린 국제종교역사학연합회 초대 회장을 역임했다. 그의 저서로는 『종교와 예술』, 『Religion in Essence and Manifetation ; a Study in Phenomenology』와 『Virginibus Puerisque』 등이 있다.
역자
윤이흠
1940년 평북 박천 출생으로 서울대 문리대 종교학과를 졸업 후 1979년에 미국 노스웨스턴 대학에서 종교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정신문화연구원의 연구원과 한국종교학회 회장을 지냈고, 현재 서울대 인문대학 종교학과 교수, 사단법인 한국종교사회연구소 소장으로 있다. 지은 책으로 <전환기의 한국 종교>(함께지음)와 <한국종교연구 1~4>가 있으며, 옮긴책으로 <세계 종교사 -상,하>가 있다.
목차
서문
저자 서문
서론
1. 회화예술
1. 聖像이라는 개념의 고착
2. 제약받지 않는 회화적 표현
3. 형상의 금지와 우상타파 논쟁
4. 聖像과 그 영향
2. 건축예술
1. 신의 집이라는 건축물
2. 신의 집이 인간의 집이 되다. 소외와 갈등
3. 조화를 이루려는 영향들
4. 건물의 신학적 미학
3. 신학적 미학
1. 통로와 경계
2. 예술신학
역자 후기
참고문헌
찾아보기
'연구원 업적 및 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윤이흠, 에릭 샤프, <종교학-그 연구의 역사>, 한울출판사, 1986(공역) (0) | 2012.02.17 |
---|---|
윤이흠, J.B 노스, <종교사상사(상),(하)>, 현음사, 1986(역) (0) | 2012.02.17 |
김영호, 지두 크리슈나무르티, <크리수나무르티의 명상>, 중명출판사, 2003(공역) (0) | 2012.02.17 |
김영호, <Reader in Korean Religion>, The institute of Korean Studies, 1993(공저) (0) | 2012.02.17 |
김영호, <Tao-sheng`s Commentary on the lotus Sutra-A Study and Translation>, Alb (0) | 2012.0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