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폴 리쾨르, <해석이론>, 김윤성, 조현범 역, 서광사, 1998.07, 208p

Ricoeur, Paul, Interpretation Theory : Discourse and the Surplus of Meaning, Fort Worth : Texas Christian University Press, c1976, 107p

해석이론

 

책소개 리

 

현대 프랑스의 대표적 지성인 폴 리쾨르의 해석 이론서. 리쾨르는 이 책에서 언어의 이중 의미와 다양한 사용, 그리고 인간 언어의 기능적 다양성을 바탕으로 하면서도 그 단일성에 관심을 집중하는 언어철학을 추구하고 있다.

 

저자 소개

 

폴 리쾨르

1913년 프랑스의 동남부 발랑스Valence에서 태어났다. 어린 시절 개신교 신앙속에서 자란 그는 소르본 대학에서 철학을 연구한 후 프랑스 국립학술연구소CNRS의 연구원으로 있었으며 1949년 박사학위를 받은 후 스트라스부르대학에서 8년간 철학을 가르쳤다. 이후 그는 파리 10대학 초대 총장으로 있으며 학교를 경영하기도 했으나 얼마 안 가 학문에 전념하는 교수로 되돌아갔다. 이후 파리 대학에 있으며 폴 틸리히의 후임으로 시카고 대학 교수로 겸직했다. 지금은 명예교수로 있으면서 학문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다.

 

옮긴이

 

김윤성

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서울대학교 대학원 종교학과 석사 졸업
서울대학교 대학원 종교학과 박사과정 졸업 (철학박사)
현재 한신대학교 종교문화학과 부교수

 

조현범

서울대학교 종교학과를 졸업하고 19세기 조선에 온 선교사들에 대한 연구로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2000년 가을부터 2001년 여름까지 프랑스 파리에 있는 사회과학고등연구원 한국학센터에서 초빙연구원으로 일했다. 한국학중앙연구원 연구원과 한신대학교 연구교수를 거쳐 지금은 한국교회사연구소에서 역사와 철학, 고전 등을 넘나들며 폭넓은 연구를 하고 있다.『문명과 야만 - 타자의 시선으로 본 19세기 조선』『근대 한국 종교문화의 재구성(공저)』『한국 천주교회사의 빛과 그림자』등의 책을 썼고, 폴 리쾨르의『해석이론』을 공역, 「‘사이비종교론’에 대한 성찰」「한말 태양력과 요일주기의 도입에 관한 연구」「19세기 조선천주교회와 시간」「국가의례의 상징체계에 관한 시론적 연구」「19세기 프랑스 선교사들의 문명관」등의 논문을 발표했다.

 

목차

 

1. 담화로서의 언어
2. 말하기와 글쓰기
3. 은유와 상징
4. 설명과 이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