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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돈구, 송현주, 윤용복, <종교교육 비교연구>, 한국학중앙연구원, 2009, 239쪽(공저)

책소개

현재 한국사회에서 커다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 중등학교에서의 종교교육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기초적 연구를 담고 있다. 미국과 일본 종교교육의 역사와 현실을 참고삼아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양산하고 있는 한국의 종교교육 실태를 면밀히 파악하고, 그 개선을 위한 법적, 제도적 보완 방향을 모색하면서 종교교육의 이념과 교육 현장의 문제 등을 분석하려고 하였다.

저자

강돈구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 한국 종교학회 회장. 지은책으로 『한국 근대종교와 민족주의』(2002), 『근대 한국 종교문화의 재구성』(2006, 공저) 등이 있다.

송현주

서울대 대학원에서 종교학 박사학위를 받았고, 서울대, 동덕여대, 동국대 불교 대학원 등에서 강의를 하였으며, 서울대 인문대학 부설 종교문제연구소 특별연구원을 역임하였고, 현재 미국 UCLA에서 교환교수로 있다. 저서로는 『세계 종교사 입문』『열려라 신화』 등이 있다.

윤용복

한국학중앙연구원 연구원, 서울대.인하대.감신대.동국대 강사이다. 주요 저서로는 『근대 한국 종교문화의 재구성』(2006, 공저), 『역사와 종교』(2004, 공저) 등이 있다.

목차

서문
한국의 종교정책과 종교교육 / 강돈구
한국 중등학교의 종교교육 / 윤용복
미국 공립학교에서의 종교교육 / 이혜정
일본 종교교육의 역사와 특징 / 송현주
한·미·일 3국의 종교정책과 종교교육 비교 / 류성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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