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차옥숭, <한국인의 종교경험-무교>, 서광사, 1997, 304쪽, 272쪽,318쪽(공저)

한국인의 종교경험:천도교 대종교

책소개

표상화된 종교 연구가 아닌 종교 경험에 대한 연구서. 저자가 직접 관찰한 내림굿 · 재수굿 · 마을굿 · 우환굿 · 넋굿의 구조와 의미를 분석하고 무당과 제갓집 식구들을 직접 인터뷰하여 채록한 생생한 종교경험들을 사례별로 모아 다루었다.

저자

차옥숭

차옥숭은 신학을 전공하였다. 1986년 독일 프랑크푸르트 대학에서 종교학으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울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서강대학교, 한신대학교, 가톨릭대학교 등에서 강사를 역임하였으며, 현재 전주 한일장신대학교에서 인문사회과학부 교수로 재직중이다.

목차

무교

1. 내림굿
2. 재수굿
3. 마을굿
4. 우환굿
5. 넋굿

천도교/대종교

지은이의 말
I. 천도교
1. 들어가는 말
2. 동학의 발생 배경

3. 수운의 사상
4. 해월의 사상
5. 천도교인들의 종교 경험
6. 나오는 말

II. 대종교
1. 들어가는 말
2. 대종교의 역사
3. 대종교의 주요 교리
4. 대종교인들의 종교 경험
5. 나오는 말

III. 끝맺는 말
016. 천도교 연표
017. 대종교 연표
찾아보기

증산교/원불교

Ⅰ. 증산교
1. 들어가는 말
2. 증산의 사회·사상적 배경
3. 증산의 주요 사상
4. 증산교인들의 종교 경험
5. 나오는 말
Ⅱ. 원불교
1. 들어가는 말
2. 소태산의 사회·사상적 배경
3. 일원상의 진리
4. 원불교인들의 종교 경험
5. 나오는 말
Ⅲ. 끝맺는 말
증산교 연표
원불교 연표
찾아보기

출판사리뷰

일반적으로 종교 연구라 함은 이론적 측면인 신화나 교리, 교설 등을 연구하거나 실천적 측면인 제의를 관찰하거나 또는 사회적 측면인 제사공동체와 사회와의 관계를 조명하는 것에 그치는 데 반하여, 이 책은 이러한 것들이 사실은 종교 경험에서 표상화된 것이라는 사실에 주목하여 저자가 7~8년 동안 전국을 돌아다니면서 직접 무당의 경험뿐만 아니라 제갓집 식구들을 직접 인터뷰하거나 녹음하여 채록한 내용을 사례 66가지에 담아 엮어냈다.

이 책은 종교인들의 지금까지의 삶에서 전혀 새로운 삶으로의 전이를 가능하게 하는 비일상적인 종교 경험뿐만 아니라 종교와 관련된 일상적인 경험들도 함께 다루고 있다. 비일상적인 경험은 일상적인 경험에서 출발하므로, 일상적이고 평범한 경험을 간과하고서는 비일상적인 경험이나 한국인의 종교 심성을 제대로 파악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이 책에서는 종교 경험과 함께 각 종교 전통의 구원의 내용들도 다루고 있는데, 각 종교마다 그 구원의 내용은 각기 다르지만 보편적으로 모든 종교는 인간이 존재와 세계, 사회 등에 던지는 '왜'라고 하는 궁극적인 물음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고 있다.

책의 구성은 저자가 직접 진행되고 있는 굿을 참관하여 관찰한 내림굿, 재수굿, 마을굿, 우환굿, 넋굿 등의 구조와 의미를 분석하고, 순서와 내용을 서술한 후에 사례별로 경험을 싣고 있는 형식을 띠고 있다. 또한 무당과 제갓집 식구들의 종교 경험을 다루었을 뿐만 아니라 강신무, 세습무, 제주도 심방들의 경험도 놓치지 않고 다루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