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장석만, <한국의 교양을 읽는다>, 휴머니스트, 2003, 441쪽(공저)

한국의 교양을 읽는다 1(종합편)

책소개
진정한 교양인을 위한 <한국의 교양을 읽는다> 제1권. 논술, 토론, 교양의 심화를 위한 주제들과 그에 대한 놀라운 답변들을 제공하는 책이다. 철학, 과학과 기술, 예술과 문화, 사건과 역사, 사회와 정치, 인생 등으로 나누어 각 주제에 대한 43개의 질문과 전문가 43명의 대답을 묶었다.

43개의 주제들은 간결하면서도 명료하게 표현된 '주제'와, 이러한 주제에 대한 짧은 안내글 '접근', 서론ㆍ본론ㆍ결론의 형식을 갖춘 저자들의 답변글인 '답변', 그리고 독자들 스스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더 생각해 볼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다. 각 답변에서 주장하는 내용 외에도 살아있는 사유의 과정과 다양한 문제 접근 방식을 들여다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책이다.

저자

장석만

서울대학교 종교학과에서 석사 및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서울대에 출강하고 있다. 주된 관심분야는 한국 근대성의 형성과 종교의 상호관계이며 현재 동학사상, 크로노스, 종교분쟁에 관한 책을 구상중이다. 박사논문은 「개항기 한국사회의 '종교'개념 형성에 관한 연구」이며, 그외 주요논문으로 「한중일 삼국의 정교분리 담론」,「단발령의 정치학 : 근대성과 의병운동의 상징」,「미셀 푸코의 담화분석과 종교학 연구」등이 있다. 역서로는 <상징과 해석> 등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

1장 철학
주제 1- 탁상공론처럼 보이는 이론의 가치는 무엇인가? / 김용석(철학자, 영산대 교수)
주제 2- 선입견 없는 사유는 가능한가? / 서동욱(서강대 철학과 강사)
주제 3- 같은 대상을 관찰한 두 사람이 과연 같은 대상을 관찰한 것인가? / 최종덕(상지대 교양학부 교수)
주제 4- 이 세상은 실재하는 것인가? / 진은영(시인, 연구공간 '수유+너머' 연구원)
주제 5- 신앙과 이성은 공존할 수 있는가? / 강영안(서강대 철학과 교수)
주제 6- 동아시아의 전통사상을 '철학'이라고 할 수 있는가? / 김형찬(동아일보 학술전문기자)
주제 7- 인문학의 위기를 왜 걱정해야 하는가? / 이진우(계명대 철학과 교수)

2장 과학ㆍ기술
주제 1- 꿈의 해석이 과학적 연구의 주제가 될 수 있는가? / 임기영(아주대 정신과 교수, 전문의)
주제 2- 과학적인 것이 좋은 것이고, 비과학적인 것은 나쁜 것인가? / 이상욱(한양대 철학과 교수)
주제 3- 생명에 관하여 과학은 무엇을 말할 수 있는가? / 이상헌(경희대 철학과 강사)
주제 4- 인간의 행동은 유전자에 의해 결정되는가? / 김동광(과학세대 대표)
주제 5- 인간은 왜 자신을 닮은 로봇, 사이보그, 안드로이드 등을 만들려고 하는가? / 이한음(과학칼럼니스트)
주제 6- 우주개발이 인간에게 필요한 것인가? / 정창훈(과학칼럼니스트)
주제 7- 생명복제 기술은 어디까지 허용해야 하는가? / 김훈기(동아사이언스 신문팀장)
주제 8- 기초과학의 가치는 무엇인가? / 최재천(서울대 생명과학부 교수)

3장 예술ㆍ문화
주제 1- 자연미와 예술미를 어떻게 다른가? / 진중권(중앙대 겸임교수)
주제 2- 문학은 현실을 반영하는가? / 우찬제(서강대 국문과 교수)
주제 3- 고전미술은 아름다운가? / 노성두(이대 인문학연구원 책임연구원)
주제 4- 우리 전통 예술은 한(恨)의 정서를 바탕에 깔고 있는가? / 손유경(연구공간 '수유+너머' 연구원)
주제 5- 문화는 생활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인가? / 강성원(계원조형예술대 겸임교수)
주제 6- 문화유산은 보존해야 하는가? / 성혜영(역사학자, 박물관연구가)

4장 사건ㆍ역사
주제 1- 정당한 전쟁은 가능한가? / 구춘권(서강대 사회과학연구소 연구원)
주제 2- 민족은 허구인가? / 양졍현(부산대 역사교육학과 교수)
주제 3- 유교는 조선의 쇠락과 망국의 원인인가? / 이덕일(한가람 역사문화연구소 소장)
주제 4- 역사는 진보하는가? / 곽차섭(부산대 사학과 교수)
주제 5- 역사는 심판할 수 있는가? / 임지현(한양대 사학과 교수)
주제 6- 역사의 시대구분은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 주경철(서울대 서양사학과 교수)
주제 7- 역사학은 문학인가 과학인가? / 조한욱(한국교원대 역사교육학과 교수)

5장 사회ㆍ정치
주제 1- 학벌 없는 사회가 바람직한가? / 김상봉(학벌없는사회 운영위원)
주제 2- 환경보존은 지상(至上)의 가치인가? / 구승회(동국대 윤리문화학과 교수)
주제 3- 진정 자유롭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조승래(청주대 사학과 교수)
주제 4- 재벌은 자유시장 경제체제와 양립이 가능한가? / 곽정수(한겨레신문 대기업전문 기자)
주제 5- 인간사회에 저항은 필연적인 현상인가? / 조희연(성공회대 NGO대학원 교수)
주제 6- 국가 없는 정치는 가능한가? / 김동택(성대 동아시아학술원 연구교수)
주제 7-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이것이 뜻하는 바는? / 박홍규(영남대 법학과 교수)
주제 8- 모든 나라의 정체체제가 민주주의를 실현하다면 세계는 평화로울 것인가? / 김석수(경북대 철학과 교수)

6장 인생
주제 1- 혈족으로서의 가족이 아닌 가족은 가능한가? / 권보드래(이화여대 한국문화연구원 연구원)
주제 2- 오늘날 효를 말하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 / 김열규(계명대 석좌교수)
주제 3- 학교는 왜 필요한가? / 이숙인(하자 작업장 길잡이 교사)
주제 4- 인생에서 나이 듦의 의미는? / 구본형(변화경영연구소 소장)
주제 5- 살아 있는 인간에게 죽음이 지니는 의미는? / 정진홍(한림대학교 한림과학원 교수)
주제 6- 이성과 신앙, 과학과 종교의 사이에 선 인간을 어떻게 볼 것인가? / 장석만(한국종교문화연구소 연구위원)
주제 7- 종교는 인간에게 정말로 필요한 것인가? / 최준식(이화여대 한국학과 교수)

필자 소개
찾아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