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상처 입은 세상의 선물
news letter No.631 2020/6/16
2. ‘사람들’ 사이의 선물과 답례
어떤 이들은 이러한 선물의 선순환의 범위를 단지 인간 사이의 관계 뿐 아니라 인간 이외의 생명, 나아가 인간 이외의 자연과의 관계까지 확장해서 바라본다. 대지나 바다에 직접적으로 생계를 의지하며 살아온 세계 각지의 원주민 사회에서 그러한 시각이 종종 나타난다. 잠깐 생각해봐도, 친구가 갖다 준 비파는 그 친구의 선물이기도 하지만 그전에 땅이 준 선물, 나무가 준 선물이기도 하다.
근래에 회자되는 생태계서비스(Ecosystem Service: ES) 개념도 비인간 자연이 베풀어준 선물로 이해할 수 있다. 생태계서비스란 개념은 1980년대 초반에 처음 등장했고, 2005년 UN 주도로 발표된 새천년생태계평가(Millennium Ecosystem Assessment: MA) 이후 널리 알려지게 된 개념이다. MA에서 생태계서비스란 간단히 말해서 생태계가 인간에게 서비스하는 것을 가리키는 용어다.
지금껏 주로 인간이 자연에서 받는 혜택을 부각시키면서 생태계서비스 논의가 진행되어 왔지만, 비인간 자연과 인간의 관계에서도 일방적으로 받기만 하는 관계는 성립하지 않는다. 공존을 위해서는 인간도 어떤 식으로든 답례를 해야 한다. 물론 여기서도 즉각적인 등가 교환은 불가능하다. 그렇지만 인간의 답례, 돌봄과 나눔을 통해 비인간 자연의 선물은 어디론가 흐르게 된다. 사실 인간과 비인간 자연이 공존해온 많은 원주민 사회에서 주민들과 지역생태계는 오랜 세월에 걸쳐 서로 영향을 주고받아왔다. 지역민들과 지역생태계는 서로 선물과 답례를 주고받으면서 서로를 먹이는 되먹임 회로를 구성해왔던 것이다.
마르셀 모스는 《증여론》에서 선물과 답례라는 교환 체계가 마오리족 사회를 지탱하는 주요 메커니즘이며, 거기서 ‘하우’, 곧 물체의 영적인 힘에 대한 관념이 중요한 동력으로 작용한다고 보았다. 호혜적 교환 체계, 선물과 답례로 이루어진 관계가 생명 시스템의 핵심이라는 모스의 통찰은 지금도 유효하다. 다만 그러한 관계에서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것은 ‘하우’, 물질의 영이 아니라 넓은 의미에서의 (비인간을 포함한) ‘사람’이 되어야 할 것이다(참고: https://crrc.tistory.com/2386). 마오리족을 비롯한 수많은 원주민 사회의 교환체계에서 우리가 주목할 것은 물건의 교환에 대한 신비적 해석이 아니며, 오히려 호혜적 교환 체계 속에서 인간적인 것보다 더 큰 세계(비인간 자연)가 주체로서, 증여자로서, 그리고 답례를 수령하는 ‘사람’으로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이다.
오늘날 많은 이들은 세상을 선물이 아니라 약육강식의 가혹한 ‘헬(hell)’로 경험한다. 선물과 답례로 서로를 먹이는 되먹임의 고리는 곳곳에서 진즉에 끊어졌고 파국이 임박한 듯하다. 그렇지만 인간만이 아닌, 인간적인 것보다 더 큰 세계로 시야를 확장할 경우, 상처 입었지만 그럼에도 아직까지는 선물을 베푸는 세상을 발견하게 된다.
'뉴스 레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633호-이것도 종교학일까: 내가 해온 공부 (2) | 2020.06.30 |
---|---|
632호-코로나 질병에 대한 잔상 (0) | 2020.06.23 |
630호-여행으로 본 근대 신화의 탄생 (0) | 2020.06.10 |
629호-코로나와 온라인 시대의 개신교 신앙 (1) | 2020.06.02 |
628호-사회적 거리두기- 왜곡된 표어 (0) | 2020.05.26 |
- Total
- Today
- Yesterday
- 무속
- 순례
- 개신교
- 기독교
- 점복
- 한국종교문화연구소
- 신종교
- 종교문화비평
- 유교
- 종교개혁
- 신화
- 연구원 이야기
- 앤 카슨
- E. B. 타일러
- 종교학
- 연구원
- 기후변화
- 불복장
- 정진홍
- 비평
- 기후위기
- 민족종교
- 죽음
- 한종연
- 코로나
- 불교
- 종교
- 임현수
- 원시문화
- 갑골문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