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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구, 조지프 캠벨, <원시신화>, 까치, 2003, 576쪽(역)

책소개

신화에 대한 사유는 삶에 대한 근본적인 탐구라는 인식 위에서 최신의 고고학, 인류학, 심리학의 성과를 기초로 하여 이루어진 세계 신화의 시원에 관한 연구. 태초의 신들과 영웅들에 관한 방대한 스케치.

저자

조지프 캠벨

미국의 신화종교학자, 비교신화학자. 20세기 최고의 신화 해설자로 불린다. 소년 시절 북미대륙 원주민의 신화와 아더왕 전설이 놀라울 정도로 유사하다는 사실을 깨달은 그는, 콜롬비아 대학과 파리 및 뮌헨의 여러 대학에서 세계 전역의 신화를 두루 섭렵했다.

뉴욕에서 태어난 그는 아메리칸 인디언에 관한 책을 즐겨 읽었으며, 뉴욕 맨허튼에 있는 미국 자연사 박물관을 자주 방문하였다. 캠벨은 그 박물관의 한 코너에 있는 토템 기둥에 특히 매료되었는데, 그 뒤로 1925년과 1927년에 콜럼비아 대학교에서 학사와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파리 대학교와 뮌헨 대학교에서 중세 프랑스 어와 산스크리트 어를 공부하였다.

캘리포니아에 있는 동안에는 존 스타인벡과 생물학자 에드 리켓츠와 교류하였다. 1934년에는 캔터베리 스쿨에서 가르쳤으며, 사라 로렌스 대학교의 문학부에서 오랫동안 교편을 잡았다. 1940년대와 50년대에는 스와미 니칼라난다를 도와 우파니샤드와 을 번역하기도 했다.

후일 방대한 정리 작업과 연구를 통해 그는 『신의 가면 the Masks of God』(전4권)을 펴냈다. 그는, 프린스턴 대학 볼링겐 시리즈의 탁월한 편집자로도 유명하며, 『신화의 힘』,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 『신의 가면 1~4』, 『신화와 함께 살기』, 『신화의 세계』, 『야생 수거위의 비행』, 『신화 이미지』 등의 저서를 통해 왕성한 지적 연구 활동을 펼치다 1987년 세상을 떠났다.

역자

이진구

서울대학교 종교학과 졸업, 동 대학원 석사학위(1988)와 박사학위(1996)를 취득하였다. 뉴욕 주립대학교(스토니 부룩) 객원연구원으로 있었으며, 한국종교문화연구소와 한국 기독교 역사 연구소의 연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2004년 현재 호남신학대학교 강의전담 초빙교수로 있다.

목차

책을 내면서

머리말 : 신과 영웅의 자연사를 향하여
1. 신 과학의 얼개
2. 과거의 우물
3. 학문과 낭만의 대화

제1부 신화의 심리학
서론 : 가면의 교훈
제1장 유전된 이미지의 수수께끼
1. 생득적 방출 기제
2. 초일상적 신호 자극
제2장 경험의 각인
1. 고통과 환희
2. 지상에서의 삶을 구조화하는 힘
3. 유아기의 각인들
4. 유년기의 자연 발생적인 애니미즘
5. 각 지역의 감정 체계
6. 노년기의 충격
제2부 원시 농경인의 신화
제3장 고등 문명의 영역
1. 원(原) 신석시 : 기원전 7500~5500년경
2. 기초(Basal) 신석기 : 기원전 5500~4500년경
3. 신석기 중기 : 기원전 4500~3500년경
4. 사제 도시국가 : 기원전 3500~2500년경
제4장 희생된 왕의 영토
1. 카시 파괴의 전설
2. 셰라자드의 밤
3. 왕과 성화(聖火)의 처녀
제5장 사랑 - 죽음 의례
1. 처녀의 하강과 귀환
2. 신화적 사건
3. 페르세포네
4. 괴물 뱀장어
5. 병행 발전인가 확산 과정인가?
6. 콜럼버스 이전 아메리카 사랑-죽음 의례
제3부 원시 사냥꾼의 신화
제6장 샤머니즘
1. 샤먼과 사제
2. 샤머니즘의 주술
3. 샤먼의 비전
4. 불을 가져오는 자
제7장 동물의 주
1. 들소 춤의 전설
2. 구석기 신화
3. 돌아온 피의 의례
제8장 구석기 시대의 동굴
1. 위대한 사냥꾼 샤먼
2. 우리들의 여인 매머드
3. 곰의 주
4. 두 세계의 신화
제4부 신화의 고고학
제9장 구석기 시대의 신화적 문턱
1. 플레시안트로푸스의 시대(기원전 60만 년 전후)
2. 피테칸트로푸스의 시대(기원전 40만 년 전후)
3. 네안데르탈인의 시대(기원전 20만~7만 5000/2만 5000년경)
4. 크로마뇽인의 시대(기원전 3만~1만 년경)
5. 카프사 - 세석기 양식(기원전 3만/1만~4000년 경)
제10장 신석기 시대의 신화적 문턱
1. 최초 경작인의 거대한 뱀(기원전 7500년경?)
2. 근동 문명의 탄생(기원전 7500~2500년경)
3. 대 확산
결론 : 신화의 기능
1. 국지적 이미지와 보편적 길
2. 사랑, 권력, 그리고 덕의 속박
3. 속박으로부터의 해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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