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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규태, <국학과 일본주의:일본 보수주의의 원류>, 동북아 역사재단, 2011, 271쪽(공저)
책소개
책의 저자들이 일본 '국학'에 대해 주목하는 것은 그것이 일본 근대화에 기여했으며, 근대 일본인들에게 "만세일계의 천황에게 충군하여 애국한다"는 국가관을 의식화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현대 일본인의 내면 세계에 '국학'적인 세계관이 적지 않게 자리 잡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하여 이번에 출간하는 『국학과 일본주의 : 일본 보수주의의 원류』는 일본 '국학'에 대해 5명의 전문 연구자가 다양한 시각에서 연구한 글을 실었다.
저자
박규태
서울대학교 독어독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종교학과에서 문학석사 학위를, 일본 도쿄대학 대학원 종교학과에서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한양대학교 일본언어문화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 『신도와 일본인』(2017), 『일본 신사(神社)의 역사와 신앙』(2017), 『포스트-옴 시대 일본 사회의 향방과 '스피리추얼리티'』(2015), 『라프카디오 헌의 일본론』(2015), 『일본정신의 풍경』(2009), 『상대와 절대로서의 일본』(2005), 『일본의 신사』(2005), 『애니메이션으로 보는 일본』(2005), 『아마테라스에서 모노노케 히메까지』(2001) 외 다수가 있으며, 주요 역서로 『일본문화사』(폴 발리, 2011), 『신도, 일본 태생의 종교시스템』(이노우에 노부타카, 2010), 『국화와 칼』(루스 베네딕트, 2008), 『신도』(스콧 리틀턴, 2007), 『황금가지 1,2』(제임스 프레이저, 2005), 『세계종교사상사 3』(미르치아 엘리아데, 2005), 『일본 신도사』(무라오카 쓰네쓰구, 1998), 『현대일본 종교문화의 이해』(시마조노 스스무, 1997) 외 다수가 있다.
책머리에
'일본주의' 탄생 조건과 과정_ 박홍규
Ⅰ. 머리말
Ⅱ. 지정학적 고립과 탈중화 정책
Ⅲ. 신유학의 수용과 변용 및 좌절
Ⅳ. 문학적 사정(私情)
Ⅴ. 도쿠가와 '태평'과 천황제의 부상
Ⅵ. 맺음말
일본 '국체' 내셔널리즘의 원형_ 고희탁
-모토오리 노리나가 국학의 빛과 그림자
Ⅰ. 머리말
Ⅱ. 인간학으로서 문학론의 행방
1 _유학자 호리 게이잔과 문학론
2 _가론(歌論)과 인간학
3 _의지와 심리의 분열
4 _인간적 '자연' 의 양면성과 관용의 문제
5 _특수에서 보편으로-진사이에서 게이잔으로
Ⅲ. 주체형성론의 관점에서 본 만세일계의 황통
1 _노래와 주체형성론
2 _진사이학의 전유
3 _'풍아' 와 모방
Ⅳ. 신도적 '자연' 으로서 황국질서
1 _지속이라는 '사실' 의 가치
2 _황통 지속의 의미 전환
3 _문학론에서 신도론으로-개체에서 질서로
Ⅴ. 황국질서에 대한 귀의와 일본주의의 구상
1 _순박에서 순종으로
2 _허위와 진실의 대립구도
3 _'덕' 의 환골탈태-'지' 의 배제
4 _자발적 순종과 '정대공공(正大公共)의 도(道)'
Ⅵ. 맺음말
아쓰타네 국학의 코스몰로지와 일본주의_ 박규태
-『영능진주』를 중심으로
Ⅰ. 머리말
Ⅱ. 히라타 아쓰타네의 생애와 학문
1 _인간의 생애
2 _주요 저술과 사상적 영향
Ⅲ.『영능진주』의 코스몰로지
1 _『삼대고』의 코스몰로지
2 _『영능진주』의 코스몰로지
Ⅳ. 코스몰로지에서 일본주의로 회로
Ⅴ. 국학의 종교화
1 _우주개벽론
2 _선악관념과 심판관념
3 _고신도의 의례화와 선조숭배
Ⅵ. 신화의 역사화
Ⅶ. 맺음말
에도시대 국학의 일본주의에 대한 일고_ 이규배
Ⅰ. 머리말
Ⅱ. 가다노 아즈마마로와 가모노 마부치의 일본주의
Ⅲ. 모토오리 노리나가의 일본주의
Ⅳ. 히라타 아쓰타네의 일본주의
Ⅴ. 비국학자의 일본주의 접근 경로
1 _'시 · 소 · 위(時 · 所 · 位)' 론적 일본주의
2 _'수토지리' 론적 일본주의
3 _'기기(記紀)' 론적 일본주의
Ⅵ. 맺음말 : 국학적 일본주의의 운명
'신국학' 으로서 일본 민속학 성립과 일본주의의 전개_ 김선희
-야나기타 구니오의『신국학담』을 중심으로
Ⅰ. 머리말
Ⅱ. 야나기타 민속학의 성립
Ⅲ. 야나기타의『신국학담』
Ⅳ. '새로운 국학' 또는 '신국학' 으로서 일본 민속학
Ⅴ.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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