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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규태, 미르치아 엘리아데, <세계종교사상사3>, 이학사, 2005(역)

책소개

20세기의 가장 위대한 종교학자인 미르치아 엘리아데가 쓴 필생의 역작으로 위대한 학문적 업적으로 평가받는 대저작이다. 이 책은 인류의 종교경험 전체를, 종교현상의 본질인 성스러움과 성스러움의 드러남을, 인간의 종교 전통의 창조성을 연대기적으로 분석하고 일관된 관점과 통찰력으로 종합함으로써 인간 정신의 역사를 체계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따라서 이 책은 우리 자신의 정신의 근원을 알려주고, 인간 정신의 가능성을 더욱 넓게 열어가게 하는 “20세기의 인류의 지적 유산”으로 자리 매김되었다.

저자

미르치아 엘리아데

1907년 루마니아의 부쿠레슈티에서 태어나 부쿠레슈티대학에서 이탈리아 철학 연구로 철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그후 인도 캘커타대학에서 3년간 산스크리트와 인도 철학을 공부하였으며, 1933년 부쿠레슈티대학으로 돌아와 요가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고 부쿠레슈티대학의 교수를 지냈다. 그후 1945년에 파리 소르본대학의 종교학 객원 교수가 되었고, 1956년에 시카고대학의 교수로 부임하여 그곳에서 30년 이상을 가르쳤다. 20세기의 가장 위대한 종교학자인 이 거인은 그의 필생의 대작이자 위대한 학문적 업적으로 꼽히는 『세계종교사상사』를 3권까지 집필한 후인 1986년 4월 22일에 시카고에서 영면하였다.
주요 저서로 『세계종교사상사』(전3권), 『영원회귀의 신화』, 『종교형태론』, 『성과 속』, 『이미지와 상징』, 『요가』, 『샤마니즘』, 『대장장이와 연금술사』, 『종교의 의미』, 『벵갈의 밤』 등이 있다.

역자

박규태

서울대 독어독문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 종교학과에서 석사 학위를, 동경대 대학원 종교학과에서 일본 종교사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사단법인 한국종교문화연구소 소장, 한양대 일본언어문화학부 교수로 있다. 지은 책으로 『일본의 신사』, 『아마테라스에서 모노노케히메까지: 종교로 읽는 일본인의 마음』, 『종교읽기의 자유』 (공저) 등이, 옮긴 책으로 『종교의 의미』, 『상징, 신성, 예술』 등 다수가 있다.

목차

서문

제31장 고대 유라시아 대륙의 종교: 투르크-몽골인, 핀-우골인, 발트-슬라브인
241. 수렵민, 유목민, 전사
242. "천신", 탱그리
243. 세계의 구조
244. 세계 창조의 드라마
245. 샤먼과 샤먼의 입문 의례
246. 샤먼의 신화와 의례
247. 샤머니즘의 의의와 중요성
248. 북아시아인과 핀-우골인의 종교
249. 발트족의 종교
250. 슬라브의 이교 신앙
251. 고대 슬라브인의 의례, 신화 그리고 신앙
제32장 성상 파괴 운동(8~9세기)까지의 기독교 교회
252. 로마는 멸망하지 않는다
253. 아우구스티누스: 타가스테에서 히포로
254. 아우구스티누스의 위대한 선구자: 오리게네스
255. 아우구스티누스의 신학 논쟁, 은총론과 예정설
256. 성인숭배: 순교, 성물, 성지순례
257. 동방교회와 비잔틴 신학의 만개
258. 이콘 숭배와 성상 파괴 운동
제33장 무함마드와 이슬람의 전개
259. 알라, 아라비아의 데우스 오티오수스
260. 무함마드, "신의 사도"
261. 천상으로의 엑스터시 여행과 신성한 책
262. 메디나로의 "이주"
263. 유랑 끝의 승리
264.「코란」의 가르침
265. 지중해 세계와 근동에의 이슬람 유입
제34장 샤를르마뉴에서부터 피오레의 요아킴까지의 서구 가톨릭
266. 중세 초기의 기독교
267. 기독교 이전 전통의 동화와 재해석: 신성 왕권, 기사도
268. 십자군: 종말론과 정략
269. 로마네스크 예술과 궁정풍 연애의 종교적 의미
270. 비의 종교와 문학 작품들:트루바두르, 페델리 다모레, 성배 이야기
271. 피오레의 요아킴: 새로운 역사신학
제35장 이슬람 신학과 신비주의
272. 주류파 신학의 근본 원리
273. 시아파와 비의 종교적 해석학
274. 이스마일파와 이맘의 찬미, 대부활, 마흐디
275. 수피즘, 비의 종교 그리고 신비체험
276. 위대한 수피들, 줄 눈에서 티르미지까지
277. 알 할라즈, 신비가이자 순교자
278. 알 가잘리 그리고 칼람과 수피즘의 화해
279. 최초의 형이상학자들, 아비센나, 이슬람화된 스페인의 철학
280. 안달루시아의 최후이자 최고의 사상가들: 아베로에스와 이븐 아라비
281. 소흐라와르디와 빛의 신비주의
282. 잘랄 옷 딘 루미: 거룩한 음악과 시와 춤
283. 수피즘의 승리와 신학자들의 반발, 연금술
제36장 바르 코흐바의 난에서 하시디즘까지의 유대교
284.「미슈나」의 편찬
285. 탈무드, 반랍비적 반동: 카라이파
286. 중세 유대교의 신학자와 철학자
287. 아리스토텔레스와 토라 사이의 마이모니데스
288. 유대교 신비주의의 초기의 제 형태
289. 중세의 카빌라
290. 이삭 루리아와 신카발라
291. 배교한 메시아
292. 하시디즘
제37장 유럽의 종교운동: 중세 후기에서 종교개혁 전기까지
293. 비잔틴제국의 이원론적 이단들: 보고밀파
294. 서유럽의 보고밀파: 카타리파
295. 아시시의 성 프란체스코
296. 성 보나벤투라와 신비신학
297. 성 토마스 아퀴나스와 스콜라신학
298. 마이스터 에크하르트: 신으로부터 신성으로
299. 민중의 신앙과 종교 생활의 위기
300. 재난과 희망: 채찍 고행자로부터 새로운 신앙생활까지
301. 쿠자의 니콜라스와 중세의 황혼
302. 비잔틴과 로마, 필리오케의 문제
303. 정적주의의 수도승들, 성 그레고리우스 팔라마스
제38장 종교, 주술 그리고 종교개혁 전후의 헤르메스주의 전통
304. 기독교 이전 종교 전통의 잔존
305. 정화의 춤의 상징과 의례
306. "마녀사냥"과 민중 종교의 성쇠
307. 마르틴 루터와 독일의 종교개혁
308. 루터의 신학, 에라스무스와의 논쟁
309. 츠빙글리, 칼뱅, 가톨릭 개혁
310. 르네상스기의 인문주의, 신플라톤주의 그리고 헤르메스주의
311. 연금술의 새로운 가치 매김: 파라셀수스에서 뉴턴까지
제39장 티베트의 종교들
312. "인간의 종교"
313. 전통적 관념들: 우주들, 인간들, 신들
314. 본교: 대립과 융합
315. 티베트 불교의 형성과 발전
316. 티베트 불교의 교의와 실천
317. 빛의 존재론과 신비적 생리학
318. 티베트의 종교적 창안물에 대한 현대적 관심
약어표
연구현황 및 비판적 문헌 해제
엘리아데의 저서 목록
옮기고 나서
찾아보기
1권의 차례
2권의 차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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