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종묘 신당(神堂)과 수복(守僕) news letter No.688 2021/7/27 서울시 종로구에 있는 종묘(宗廟)는 조선시대 역대 왕과 왕후의 신주를 모신 사당이다. 태조부터 순종까지 모두 83위의 신주가 봉안된 이곳은 조선 국가를 표상하는 최대의 제향 공간이었다. 이러한 종묘를 조금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그곳에 유래를 알 수 없는 조그마한 사당이 하나 있다. 공민왕(恭愍王)과 노국공주(魯國公主)의 영정을 모신 곳인데 대개 ‘신당(神堂)’이라 부른다. 전하는 말에 의하면 이 신당에 봉안된 영정은 한양에 새로 종묘를 지을 때 북쪽으로부터 회오리바람을 타고 날아와 떨어졌는데 이에 놀란 군신들이 사당을 지어 봉안하고 제사를 지냈다고 한다. 조선 왕을 모신 사당 내에 공민왕 사당이 있는 이 상황을 ..
시작을 다시 생각한다 news letter No.687 2021/7/20 출발은 털끝만한 차이지만 결과는 하늘과 땅 사이만큼의 간격이 벌어진다는 고사성어가 있다. ‘호리지차(毫釐之差) 천지현격(天地懸隔)’이란 사자성구다. 여러 면으로 해석될 수 있지만 시작의 중요함과 그 결과로 빚어진 사태는 우리의 예상과는 전혀 다를 수 있다는 말로 이해된다. 나는 평생 다른 학문 분야는 거의 생각지도 못했고 종교학과 불교학을 통해 세상을 보고 탐색하는 길에 들어섰다. 소위 불교학을 전공으로 삼았고 그 틀로 모든 것을 해석하려 했다. 당연히 불교의 학문적 전개를 충직하게 따랐다고 생각한다. 처음 불교학을 전공으로 선택했을 때 이 분야가 요구하는 학문적 요구, 그 다양한 접근 방법에 아연했지만, 다방면에 걸친 분야를 전제..
물(物)과 애니미즘에 관한 작은 연구노트 news letter No.686 2021/7/13 본 뉴스레터 681호(2021년 6월8일자) 유기쁨 선생님의 과 683호(2021년 6월22일자) 도태수 선생님의 는 공통적으로 ‘물’(物)의 문제를 다룬 흥미 있는 글이다. 전자가 ‘타일러 깊게 읽기’를 통해 인간과 사물을 둘러싼 수동성과 능동성의 문제, 물체의 생명성과 사물의 힘에 대해 언급했다면, 후자는 그것을 ‘물질적 전회’와 ‘물질의 존재론’으로부터 접근하고 있다. 거기서 소개된 제인 베넷, 부르노 라투르, 마릴린 스트래선을 찾아 읽게 된 것은 내게 작지 않은 기쁨이었다. 아울러 유기쁨 선생님의 큰 업적인 역서 타일러의 『원시문화』를 꼼꼼히 되짚어볼 수 있었던 것 또한 좋은 수확이었다. 대권의 계절이 시..
‘홍익인간’ 이념과 교육기본법 개정 ‘논란’ news letter No.685 2021/7/6 지난 3월 24일 민형배 의원을 대표로 한 민주당 의원 11명은 ‘교육기본법’에서 ‘홍익인간’의 교육이념을 삭제하고, “자유·평등을 지향하는 민주시민으로서 사회통합 및 민주국가의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한다.”라고 수정하여 ‘민주시민’을 강조한 개정안을 발의하였다. 이 개정안에 의하면, ‘홍익인간’은 지나치게 추상적인 교육이념이라서 교육 지표로 작용하기 어렵고, 지난 70년간 변화된 사회의 현실을 반영하기도 어렵다는 것이다. 발의한 의원들은 촛불집회를 계기로 출범한 현 민주정부를 완성한다는 취지 하에 개정안을 낸 것인 데 큰 논란만 일으키고 개정안은 바로 철회되었다. ‘홍익인간’은 한민족의 최초 국가인 고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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