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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를 비는 사람들
news letter No.476 2017/6/27
드디어 단비가 내렸다. 오랜 가뭄이 언제 해소될지는 두고 봐야겠지만, 정말 반가운 일이다. 메말라 갈라져버린 논밭이 점차 제 모습을 되찾고, 바닥을 드러낸 저수지의 수위도 서서히 차오르고, 제한 급수에 들어갔던 지역들도 고비를 잘 넘길 수 있기를 기대한다.
최근 몇 년간 이맘때가 되면 유례없는 가뭄의 현황을 보도하는 뉴스가 반복되고 있다. 그런데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자료들을 보면, 한반도 전역의 연강수량은 1973년부터 2016년까지 오히려 꾸준히 조금씩 증가하는 추세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와 대조적으로 6월의 강수량은 전체적으로 감소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 특히 2012년부터 급격히 줄어든 한반도 전역의 6월 강수량은 예년에 비해 심각하게 부족한 실정이다. 한발(旱魃)이라는 흉한 별명이 붙을 만큼 가뭄은 언제라도 달갑지 않은 것이지만 근년의 6월 가뭄은 큰 걱정거리가 아닐 수 없다.
이처럼 극심한 6월 가뭄이 몇 년간 계속 반복되고 있는 탓에, 최근 몇 년 동안 단오(端午)를 거쳐 하지(夏至)가 다가올 즈음이면 전국 곳곳에서 행해지는 기우제의 소식이 꽤 많이 들려온다. 심한 가뭄에 시달리고 있는 올해도 예외가 아니었다. 단오를 하루 앞둔 5월 29일 충북 제천시 한수면에서는 월악산 송계계곡 와룡대를 제장으로 삼아 기우제를 거행했고, 단오인 5월 30일에는 강원 강릉시 단오제단과 영월군 봉래산 정상에서도 기우제가 행해졌다. 6월로 접어들자 전국 방방곡곡에서 기우제 소식이 들려오기 시작했다. 6월 2일에는 충북 진천군 문백면 소두머니 용굴, 충남 홍성군 구항면 내현리 산제바위에서, 5일에는 충북 괴산군 괴산농협 농산물집하장, 충남 서산시 부석면 도비산 정상, 경기도 안성시 안성천변 등에서도 기우제가 행해졌다.
한국종교문화연구소 연구원
논문으로 <민속신앙의 인지적 기반에 관한 연구: 강우의례를 중심으로>, <멍청한 이성: 왜 불합리한 믿음이 자연스러운가>, <‘인간학적 종교연구 2.0’을 위한 시론: ‘표상역학’의 인간학적 자연주의를 참고하며>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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